테크팁·활용

동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 TOP 2. 유튜브 포함 모든 동영상 다운로드 가능.

apost 2019. 1. 27. 04:07

웹에 있는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는 최고의 프로그램 두가지 입니다.

둘중 하나 쓰면 됩니다.

 

소개하기전에 구글이 크롬 확장 프로그램들 중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확장 프로그램들에 제한을 가해서 크롬 확장 형태로 제공되는 영상 다운로드 앱들은 더이상 유튜브 다운로드가 불가능합니다.

유튜브 다운로드를 계속 지원할 경우 확장 프로그램을 크롬 앱스토어에서 퇴출을 시키고 있고, 남아있는 프로그램들은 모두 유튜브 다운로드를 제외한 다른 사이트들의 영상 다운로드만 지원합니다.

 

따라서 웹브라우저를 이용해 확장 프로그램으로 편리하게 영상 다운로드를 하려면 파이어폭스와 파이어폭스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추천합니다.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도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파이어폭스는 애드온)들이 제공되고, 크롬 웹스토어 정책으로 인해 영상 다운로드 확장 프로그램들이 대거 파이어폭스용으로 출시가 되어 있습니다.

 

 

 

영상 다운로드를 비율은 90% 정도가 유튜브입니다.

따라서 유튜브를 기준으로 설명을 해드립니다.

 

 

1. Video DownlaodHelper -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 확장 앱

 

 

* 해당 확장앱이 최근 유료화 되어, 무료 버전 사용시 다운로드한 영상에 앱 구매로 연결되는 QR코드가 왼쪽 상단에 워터마크로 표시됩니다. 워터마크가 표시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면 유료 라이센스를 구입해야 합니다.(35,000원 정도)

 

 

 

 

크롬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으로 사용하는 현존 최고 동영상 다운로드 앱입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서 유튜브 다운로드가 막히면서 파이어폭스용으로 동일한 앱이 확장 프로그램으로 제공됩니다.

유튜브 다운로드가 필요없으면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가 필요한 크롬 브라우저 사용자들은 다소 귀찮더라도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설치를 권장합니다.

기능이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유튜브 영상 다운로드가 필요하면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설치 정도는 감수할만합니다.

 

파이어폭스 애드온 검색에서 "video downloadhelper"로 검색.

Video DownloadHelper 설치.

 

 

 

 

애드온 설치후 컴패니언 앱 설치 안내 문구와 링크가 표시됩니다.

Video DownloadHelper 확장 프로그램과 연동해 백엔드에서 다운로드 처리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컴패니언 앱을 다운로드한 후 설치합니다.(msi)

 

모르고 지나쳤을 경우 파이어폭스 오른쪽 위 Video DownloadHelper 아이콘을 클릭해 "Settings" 버튼을 누르면 "Companion App not installed" 링크를 클릭해 컴패니언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유튜브로 갑니다.

다운로드 할 동영상이 있는 페이지로 이동 후

우측 상단의 Video Download Helper 아이콘을 클릭하면 팝업이 표시되고, 다운로드 가능한 동영상 목록이 표시됩니다.

웹페이지에서 영상이 인식되면 자동으로 해상도별 다운로드 리스팅을 해줍니다.

 

 

원하는 동영상을 클릭해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웹페이지 안에 있는 GIF 애니메이션도 인식하기 때문에 GIF 애니메이션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유튜브 외에 비메오, 중국 영상 포털 사이트 등 거의 모든 사이트의 동영상 다운로드가 지원됩니다.

 

네이버의 경우 독특한 고유의 방식 때문에(살짝 다운로드 차단을 위한 꼼수) 웹페이지가 로딩된 후에도 웹 페이지 안에 동영상 경로나 링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동영상 재생을 시작해야 비동기 방식으로 웹페이지에 동영상 재생 플레이어가 로딩되고 동영상 경로가 생기기 때문에 일단 영상을 재생해야 다운로드 프로그램에서 영상 경로를 분석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일단 영상이 재생되면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의 동영상도 즉시 인식되고 다운로드가 가능해집니다.

 

인식이 안될 경우 동영상 재생을 시작한 후 분석 버튼을 한번 눌러주면 다운로드 가능한 동영상이나 GIF 애니메이션을 찾아줍니다.

 

네이버TV의 경우 어떤 영상은 다운로드가 되기도 하고 어떤 영상은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단에 광고가 무조건 붙은 동영상인 경우 동영상 컨텐츠가 아닌 광고가 다운로드 되는 경우도 있어 인식율이 다소 낮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2. 4K 비디오 다운로더(4K Video Downloader) - 설치형 프로그램

 

 

* 네이버TV 동영상 다운로드가 지원되는 새버전이 나왔습니다. 새버전에 대한 소개 및 사용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네이버TV 동영상 다운로드까지 가능한 동영상 다운로더 4K Video Downloader.

 

 

UI 한글 지원됩니다. 

UI 심플하고 직관적입니다. 

프로그램 가볍습니다.

윈도우, 맥, 우분투 모두 지원합니다.

 

별도로 설치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영상 링크를 알 수 있거나 프로그램에서 링크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하는 어쩔 수 없는 설치형 동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의 불편함? 정도가 있습니다.

프리미엄 버전을 구매하면 구독하는 유튜브 채널 자동 다운로드, 재생 목록이나 채널 목록의 갯수 제한이 사라지지만, 구매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영상 다운로드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좋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에서 MP3를 추출해주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추가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알아두면 여러가지로 쓸모있는 사이트입니다.(한글 지원)

 

https://www.4kdownload.com/download

 

 

프로그램 다운로드 후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웹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할 동영상이 있는 페이지로 이동 후 동영상 링크를 클립보드로 복사.

유튜브의 경우 영상 페이지로 이동한 후 URL을 클립보드로 복사.

 

링크복사(+) 버튼을 클릭

하면 해상도 별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선택창이 표시됩니다. 

 

 

해상도 선택 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매번 해상도 및 다운로드 경로를 선택할 필요없이 미리 설정한 값으로 바로 바로 다운로드되도록 "스마트 모드"를 켜면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동영상 경로를 복사해도 다운로드가 불가능합니다.

네이버 동영상 링크를 개발자 도구를 이용해 확인해서 복사를 해도 인식은 되지만 다운로드는 불가능합니다.

 

 

 

 

 

 

3. 그외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용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확장 프로그램

 

 

유튜브 정책 변경에 따라 웹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만으로는 HD(720p, 1280*720) 까지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설치형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거나, 별도의 서버가 있는 서비스 형태(확장 외에 추가의 모듈을 설치해야함)여야만 음성을 포함한 FHD(Full HD 1080p - 1920*1080) 이상 영상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유료화 된 1번의 Youtube Download Helper 를 대체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HD(720p - 1280*720) 영상까지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1080p FHD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확장 프로그램은 FHD로 다운로드하려면 유료버전을 따로 구입해야 합니다.)

 

 

- Easy Youtube Video Downloader Express

 

유튜브 웹사이트에 다운로드 버튼이 바로 생기기 때문에 편리하게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설정도 필요없고, 사용법 자체가 아주 간단합니다.

설치 후 유튜브 영상보기로 들어가면 영상 하단에 초록색 "DOWNLOAD AS" 버튼이 표시됩니다.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 가능한 영상 포맷 목록이 표시됩니다.(목룍에 표시되는 것중 다운로드 파일 용량이 표시되는 것만 다운로드 가능한 것입니다.)

 

 

 

 

 

- Flash Video Downloader

 

간편하게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파이어폭스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마찬가지로 유튜브 동영상 하단에 다운로드를 위한 버튼이 추가되며, 다운로드 할 해상도 및 동영상 포맷을 선택하면 바로 다운로드가 됩니다.

 

 

 

 

 

- Youtube Video and Audio Downloader

 

다운로드할 동영상 해상도 및 포맷을 선택하는 목룍이 동영상에 인라인으로 표시되는 조금 독특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설치 후 유튜브 동영상 하단 "좋아요" 를 누르는 오른쪽에 다운로드 아이콘이 추가되고,

아이콘을 클릭하면 유튜브 동영상에 인라인으로 해상도 및 포맷을 선택하는 목록이 표시됩니다.

 

 

 

 

도움이 되는 다른 글들

 

> 유튜브 자막 추출 및 다운로드 하기

 

> 다운로드 없이 유튜브 자막 복사해서 초간단 가져오기

 

> 커맨드라인 유튜브 다운로더 youtube-dl - 4K 영상, MP3까지 다운로드 가능

 

> 간편한 무료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앱 XDM2020

 

> OBS 스튜디오(Studio)로 유튜브 실시간 방송 갭쳐, 녹화 하기

 

> OBS 스튜디오(Studio)로 아프리카TV 실시간 방송 갭쳐, 녹화 하기

 

> OBS 스튜디오(Studio)로 트위치 실시간 방송 갭쳐, 녹화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