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팁.활용

크롬 90에 추가된 쓸만한 새로운 기능 두 가지. 탭 목록 보기와 텍스트 영역 링크 기능.

반응형

1. 탭 목록 보기와 탭 검색

크롬의 브라우저 탭 영역 오른쪽 끝에 동그란 삼각형 화살표가 새로 생겼습니다.

클릭하면 현재 열려있는 브라우저 탭 목록이 표시됩니다.

 

 

크롬 탭 목록

 

정확하게는 "탭 검색" 기능입니다.

탭 목록이 펼쳐지면 바로 검색어 입력 커서가 활성화되어 깜박거립니다.

탭 제목에서 찾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되는 탭만 남겨서 보여줍니다.

 

탭이 많이 열려있어서 찾기 힘들 때 편리합니다.

탭을 좀 닫아서 정리를 할 필요가 있을 때도 탭을 이동하면서 닫기 버튼을 누를 필요 없이 목록에서 "X" 표시를 눌러서 빠르게 탭을 닫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 단축키가 있습니다.

Ctrl + Shift + A

를 누르면 탭 목록 보기가 펼쳐집니다.

그리고 위 아래 화살표로 목록을 이동하면 목록의 탭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필요 없이 키보드 만으로 탭을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왼쪽 손으로 Ctrl + Shift + A를 누른 후 오른손으로 위/아래 화살표로 활성화할 탭으로 이동한 후 "엔터" 키를 누르면 탭이 활성화 됩니다.

 

키보드 집중 작업을 위한 배려입니다. 

 

 

2. 텍스트 영역 링크 기능

정식 영문 명칭은 "link to highlighted text" 입니다.

선택된 텍스트 영역만 링크를 걸 수 있는 기능입니다.

비슷한 방법을 "딥링크"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한글 명칭은 "선택한 단어로 가는 링크 복사" 입니다.

 

안드로이드용 크롬에서는 이미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고 이번에 크롬 90으로 데스크탑으로 확장되었습니다. iOS용으로도 곧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먼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링크 투 텍스트 프래그먼트" 로 기능을 선보였었고 이번에 크롬 9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브라우저 안에 내장되었습니다.

아직은 크롬 확장을 설치해야 동작하고, 조만간 패치가 되면 내장브라우저 기능으로 지원될 예정입니다.

확장은 다음 경로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chrome.google.com/webstore/detail/link-to-text-fragment/pbcodcjpfjdpcineamnnmbkkmkdpajjg?hl=ko&utm_source=chrome-ntp-launcher

 

링크 투 텍스트 프래그먼트

웹 페이지안에 임의의 텍스트로 가는 링크를 제공해주는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chrome.google.com

 

웹페이지에서 링크를 걸고 싶은 텍스트 영역을 블록으로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컨텍스트 메뉴를 열면 "선택한 단어로 가는 링크 복사" 항목이 생겨 있습니다.

확장을 설치하면 컨텍스트 메뉴 항목이 추가됨.

 

메뉴를 선택하면 링크가 블록으로 선택한 텍스트와 함께 복사됩니다.

 

링크를 붙여넣을 곳에서 "Ctrl + V"로 붙여넣기를 하면 다음과 같은 하이퍼링크가 붙은 문자열이 붙여넣기됩니다. 다음 링크 문자열을 클릭하면 해당 웹페이지의 문자열 블록 위치로 이동합니다.

 

netsh wlan show profile <와이파이식별ID> key=clear

 

링크걸린 경로를 보면 알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하이퍼링크가 생성됩니다.

그러니까 컨텍스트 메뉴로 블록을 선택해서 링크를 복사하지 않아도 다음과 같은 하이퍼링크 구조를 작성해서 임의로 웹페이지 안의 해당 문자열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다는 뜻입니다.

 

https://blogpack.tistory.com/942#:~:text=블록으로선택한텍스트문자열

 

"#" 뒤에 추가된 ":~:text=<문자열>" 이 부분이 크롬 90 버전부터 지원하는 문자열 하이퍼링크 기능으로 해당 문자열 위치로 이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새로 추가된 부분입니다.

다만, 아직 기능이 완전하지는 않아서 블록문자열 안에 특수문자가 들어있거나 하면 해당 문자열 위치로 이동하지 않는 등의 제한이 있습니다.

 

 

그밖에 이번 크롬90 업데이트는 꽤 의미 있는 굵직굵직한 기능들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브라우저 URL 입력창에 도메인을 입력할 때 "https"가 가능한 사이트면 "https" 사이트로 먼저 연결하도록 설정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전 버전 까지는 "http"로 먼저 접속되었습니다.

중요한 변화이고 이제 기본 연결이 "https"로 이행된다는 의미입니다.

 

대부분은 반강제 업데이트로 이미 쓰고 있겠지만, 중요하게 달라진 편의 기능들이 있으므로 한번씩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