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스킨/팁.활용.확장

사용중인 티스토리 스킨을 보관, 또는 백업해 놓기

반응형

티스토리의 장점 중 하나는 스킨을 교체하거나 구성을 자유롭게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스킨을 커스터마이징 했거나, 블로그에 여러가지 사용자 설정을 맞춰서 사용하고 있는 경우, 스킨을 잘못 변경했거나, 구성을 변경했는데 이전 설정이 기억이 나지 않으면 원래 블로그 상태로 돌아가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시스템은 스킨이나 현재 블로그 스킨과 구성을 보관했다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다만 사용자가 수동으로 보관과 백업을 하는 과정을 직접 처리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시스템에서 보관과 백업은 약간 다릅니다.

 

보관은 현재의 스킨 소스를 티스토리 시스템에 저장해두고 꺼내서 쓸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여러 개를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기간별로 또는 버전별로 보관해둘 수 있습니다.

 

보관은 블로그 단위로 저장됩니다. 멀티 블로그를 운영 중이면 블로그 별로 스킨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단, 블로그를 폐쇄하면 보관한 모든 스킨 데이터도 함께 삭제됩니다. 블로그를 폐쇄할 경우, 스킨을 보관해두고 싶으면 백업을 해서 내 PC로 다운로드를 해야 합니다.

 

백업은 스킨 소스를 압축 파일로 내 PC에 다운로드 받는 것입니다.

 

스킨 보관과 백업은 사이드바 설정, 메뉴 설정등 스킨 소스와 무관한 블로그의 설정은 저장되지 않습니다. 현재 블로그에 적용된 스킨 소스에만 적용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스킨 보관하기

블로그 관리자 화면 메뉴 꾸미기 > 스킨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상단의 "사용중인 스킨" 영역의 "보관" 버튼을 누르면 스킨을 티스토리 시스템에 보관하는 창이 표시됩니다.

스킨명을 적당한 것을 입력하면 "확인"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확인"을 눌러 저장합니다.

 

"스킨명"은 아무거나 알아보기 쉬운것을 입력하면 되지만 "보관 날짜+스킨명" 처럼 나중에 보관한 스킨이 어떤 것인지 구분할 수 있는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관한 스킨은 "스킨 보관함"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킨 목록 오른쪽의 "스킨 보관함 >" 을 클릭하면 스킨 목록에 보관된 스킨 목록이 표시됩니다.

 

 

보관해둔 스킨을 다시 적용하려면 "스킨 보관함" 목록에 보관해둔 스킨 목록의 스킨 항목 위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스킨 명령 버튼이 표시됩니다.

"적용" 버튼을 누르면 해당 보관 스킨이 현재 블로그에 적용됩니다.

 

 

 

스킨 다운로드 백업하기

스킨 백업은 현재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스킨, 또는 보관해둔 스킨을 압축 파일(zip)로 다운로드 받는 기능입니다.

가능하면 현재 사용하는 최근 스킨은 다운로드 기능을 이용해 내 PC에 보관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블로그 관리자 화면 메뉴 꾸미기 > 스킨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사용중인 스킨" 의 기능 버튼 중 "다운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압축파일(zip) 이 다운로드 됩니다.

스킨 관련 모든 파일과 스킨의 "images" 폴더 안에 있는 모든 파일들이 한개의 압축파일로 압축되어 다운로드됩니다.

 

 

"스킨 보관함"에 보관해 둔 스킨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스킨 보관함"에 들어간 후 다운로드 받을 보관 스킨 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보관 스킨에 사용할 수 있는 명령 버튼이 표시됩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보관 버튼이 다운로드 됩니다.

 

반응형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