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여행

신용점수 기준과 카카오톡에서 내 신용점수 확인하기

반응형

신용등급이 사라지고 신용점수제가 도입되면서 본인 신용점수에 따라 대출금리나 대출 한도가 달라지는 시스템으로 바뀌었습니다.

 

바뀌었다는 것만 알고 신경을 못쓰다 확인했더니 903점이 나옵니다.

나쁘지 않은 신용점수지만, 구 신용 등급 시절 기준으로는 2등급 하위권 정도입니다.

사실 등급제에 익숙하다보니 점수대가 뭘 의미하는지, 어느 등급정도인지가 애매합니다.

 

참고로 신용평가사마다 점수가 조금씩 다릅니다.

양대 신용평가 정보 기관으로 NICE와 KCB로 줄여서 부르는 2 곳이 있습니다.

 

카카오톡에서 내 신용점수 확인하기

아마 대부분은 은행 어플이나 신용평가사 사이트, 앱에서 확인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을텐데, 카카오톡에서도 자신의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의 신용평가점수는 국내 양대 신용평가회사 중 하나인 KCB(코리아크레딧뷰로)의 신용평가 점수를 제공받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용점수의 산정기준

신용점수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금융감독원의 표준 신용 평가 기준이고, 신용평가사마다 평가 기준을 조금씩 다릅니다. 아래 표를 기준으로 하면 부채가 많고, 연체를 하고 있고, 카드론 등 고위험 신용 상품을 쓰고 있고, 거래기간이 짧은 대주(나이가 어린) 일수록 점수는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좋으면 대출금리 우대, 대출 한도 우대와 같은 혜택이 있습니다.

점수대별로 개인 신용 등급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카오톡에서 확인하는 점수는 KCB를 기준으로 한 점수입니다.

구 등급과 비교해보면 대충 어느 점수대인지 감이 올 겁니다.

 

신용점수와 구 신용등급 비교

신용점수가 높을 수록 신용등급이 좋은 것입니다.

구 신용 등급 기준 NICE 지키미 (NICE평가정보) KCB 올크레딧 (코리아크레딧뷰로)
1등급 900~1000 942~1000
2등급 870~899 891~941
3등급 840~869 832~890
4등급 805~839 768~831
5등급 705~804 698~767
6등급 665~749 620~697
7등급 600~664 530~629
8등급 515~599 454~429
9등급 445~514 335~453
10등급 0~444 0~334

 

NICE 지키미는 구 마이크레딧의 새 이름입니다. 올크레딧보다 1금융권 이용 내역이나 신용카드 사용 내역에 대한 점수 비중이 올크레딧보다 다소 낮은 편이고, 제2금융권, 캐피탈사의 대출 심사 신용 점수로 많이 활용됩니다.

올크레딧보다 점수 평가가 상대적으로 좋게 나옵니다.

 

올크레딧은 1금융권의 대출이나 신용카드 사용 내역 반영 비중이 조금더 높기 때문에 1금융권에서 많이 참조하는 신용점수입니다. 신용카드를 많이 쓰는 경우,  카드론, 현금서비스, 리볼빙, 연체 등의 정보가 신용점수에 하락에 영향을 크게 줍니다.

소위 올크레딧이 점수가 조금 더 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신용점수에 나쁜 영향을 주는 신용 거래

기본적으로 신용점수는 카드리볼링, 카드론, 카드 현금서비스 같은 걸 받으면 떨어집니다. 특히 자주 받으면 많이 떨어집니다. 급전을 써야하거나 대출 상환 능력이 낮다고 판단해 고 위험군으로 분류를 합니다.

거기에 카드 연체까지 한번 발생하면 추락을 합니다.

카드 연체는 상환이 가능한 시점에 즉시 상환을 해야 조금이라도 유리합니다.

다음달 결제일에 한꺼번에 처리하겠다고 미루는 것은 신용점수에 치명적인 영향을 줍니다.

 

연체 이력이 있으면 신용점수가 급격히 떨어집니다. 통신요금, 공과금도 모두 영향을 주므로 이런 사소한 작은 금액도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를 연체하면 모두 더해셔져 영향을 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현금성 서비스나 연체는 가능하면 상환 가능한 시점에 빨리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위험 금융상품을 상환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나야 신용 점수가 서서히 회복되기 때문에 자신의 신용점수가 회복되는지를 추후에 꼭 확인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대상이 아니었지만, 이제는 체크 카드 사용 이력도 신용점수 평가에 반영됩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사용액이 갑자기 과도해지면 신용 위험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당연히 신용점수에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신용점수는 실행활에 많은 영향을 주므로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자동차 할부구매, 장기렌트를 할 때도 한도액과 이자율, 대출 기간에 영향을 줍니다. 한도가 안나오면 제2금융권의 높은 금리 대출을 이용하거나 대부업체 대출을 추가로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집을 살때도, 신용대출을 받을 때도 대출 금리에 영향을 줍니다. 특히 일정 기간 단위로 금리가 변동되는 대출의 경우 신용점수가 상승하면 대출 금리가 낮아지는데 영향을 줍니다.

 

 

신용점수별 혜택

신용점수 600점대

신용카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 신용등급으로는 6등급 이상이어야 합니다. 신용점수 기준 NICE는 680점, KCB는 576점 이상입니다.

이 신용점수 밑이 되면 신용카드 발급이 안되거나, 발급되도 소액으로만 한도가 부여됩니다.

 

신용점수 700점대

정부 지원 서민 대출을 받을수 있습니다.

NICE는 744점, KCB는 70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구 신용등급 기준으로는 5등급 이상이어야 합니다.

 

신용점수 800점대

중금리 대출 한도 우대를 받으려면 NICE 859점, KCB 820 이상이어야 합니다. 구 신용등급 기준으로 4등급 이상입니다.

 

 

신용점수 관리 방법

사용하지 않는 마이너스 통장은 반드시 해지한다. 마이너스 통장은 사용하지 않아도 한도 만큼 대출이 발생한 것으로 인식됩니다. 당연히 신용점수 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과도한 신용카드 한도액을 줄입니다.

 

리볼빙은 해서는 안됩니다. 과도한 채무를 누적시켜서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신용점수에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신용카드 결제일 안에 결제를 해야 하며, 연체를 해서는 안됩니다. 가능하면 자동이체를 해서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결제일 전에 미리미리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연체를 피하자고 현금서비스를 받아 카드 결제 금액을 메꾸는 어리석은 짓을 해서는 안됩니다.

 

소액 공과금과 통신비를 연체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2-3개월 이상 장기 연체를 하면 아주 치명적입니다. 금액이 소액이라고 우습게 여기면 안됩니다.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은 절대 적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한 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Comments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