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MS오피스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를 정지 시키는 방법들

반응형

정신 없이 작업을 하다 윈도우 업데이트 업데이트 뭐라고 팝업이 떴는데, 귀찮아서 뭔가를 누르고 작업으로 돌아갔는데...

갑자기 재부팅이 된다. 윈도우 업데이트 후 재부팅 확인 표시 였다. 취소를 눌렀어야 하는데...

자동 저장 기능이 있으니 작업하던 걸 다 날리는 일이야 없지만, 몇분간 입력했던거 다 날아가고... 작업 흐름은 끊겼다.

 

자주 당하는 일은 아니지만, 제 경우에는 종종 겪는 일입니다.

 

결국 윈도우 업데이트 끄는 방법을 찾아서 껐습니다.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를 끄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서 자신의 환경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서 끌 수 있습니다.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를 끄는 몇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장기간 꺼 놓을 경우 보안 위협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최소 한달에 한번이라도 수동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1. 윈도우 업데이트(Windows Update)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변경하기

 

윈도우10 서비스 관리자를 엽니다.

 

제어판 > 관리도구 > 서비스 를 차례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아니면, 윈도우 검색에서 "서비스"를 검색하면 됩니다.

밑으로 스크롤 해서 "Windows Update"를 찾습니다.

 

"Windows Update" 이름을 더블클릭해서 속성 창을 연 후 속성 값을 변경합니다.

"시작 유형"은 "사용 안 함" 선택(또는 "수동"으로 선택해도 됨)

그리고 "중지" 버튼을 눌러 현재 실행중인 서비스도 중지시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적용합니다.

 

 

2. 네트워크 설정 변경으로 자동 업데이트를 하지 않도록 변경하기

 

와이파이로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와이파이 옵션 설정 변경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다운로드 하지 않도록 지연 셜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윈도우 업데이트 후 자동 재부팅도 하지 않게 됩니다.

 

윈도우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왼쪽 메뉴의 "Wi-Fi" 선택 > 오른쪽에서 현재 연결된 와이파이 클릭

 

설정 창의 "데이터 통신 연결" 섹션의 "데이터 통신 연결로 설정"을 "켬"니다.

주로 LTE나 5G를 이용할 때 종량제 요금을 사용하는 무선 망에 접속할 때 이 옵션을 켭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설정을 켜면 종량제 요금이므로 윈도우 업데이트 다운로드를 강제 지연 처리를 합니다.

 

 

 

3.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하기

 

윈도우10 홈 사용자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윈도우10 프로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필요가 없습니다.

윈도우10 홈에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 기능 추가하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엽니다.

 

키보드 "윈도우키+R" 로 윈도우 실행 커멘드 입력바를 열어서 "gpedit.msc" 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눌러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왼쪽 트리 메뉴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를 차례로 선택합니다.

오른쪽 목록에서 "Windows 업데이트"를 찾은 후 더블클릭해서 설정 목록을 엽니다.

 

목록 항목 중에서 "자동 업데이트 구성" 을 더블클릭해 구성 창을 엽니다.

구성 항목중 "사용 안함" 라디오 박스를 선택한 후 "확인" 을 눌러 닫으면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가 중단됩니다.

 

 

반응형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