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MS오피스

Performance HUD로 윈도우10 실시간 성능 모니터링 보기

반응형

시스템 리소스 사용 상황이나 CPU 사용량을 확인하려면 작업관리자를 열어서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게임을 할때 애프터버너(AfterBurner) 같은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게임 화면에 오버레이 형태로 메모리, CPU, GPU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도 같은 툴을 제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배포하는 HUD 툴을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윈도우10 바탕화면 위에 오버레이 형태로 실시간 성능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100813

 

에서 "Download" 버튼을 눌러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배포하는 유틸리티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후 msi 설치 패키지를 실행해 설치합니다.

처음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 목록을 보여주는 간단한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이 프로그램의 정식 이름은 "HUD Performance Profiler" 입니다.

 

목록에서 HUD로 모니터링 하고 싶은 프로그램 실행 파일을 선택한 후 "OK" 버튼을 누릅니다.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하려면 모니터링 할 프로그램을 먼저 실행해야 합니다.

프로그램 창이 사라지고 잠시 후 바탕화면에 오버레이로 선택한 프로그램의 리소스 사용량이 표시되기 시작합니다.

모든 프로그램 위에 오버레이되어 표시되므로 항상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HUD 표시 영역 위로 가져가면 테두리가 생기면서 일반 프로그램 윈도우처럼 바뀝니다. HUD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면 원하는 위치로 옮길 수 있습니다.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컨텍스트 메뉴에서 표시하고 싶은 항목들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