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팁.활용

윈도우10 보이지 않는 폴더 만들기

반응형

컴퓨터를 함께 사용하거나, 가족 공유 PC인 경우, 아이들이 삭제하면 안되는 파일이나 남이 보면 안되는 파일들을 따로 모아 놓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폴더를 암호화하거나 하는 방법도 있지만, 간단하게 폴더를 보이지 않게 해서 감추어 놓는 것만으로도 유용할 때가 있습니다.

 

윈도우10의 트릭을 사용해서 간단하게 보이지 않는 폴더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바탕화면에서 새 폴더를 만드는 컨텍스트 메뉴 항목 "새 폴더"를 선택합니다.

탐색기에서는 폴더 아이콘에 테두리가 생겨 투명 폴더가 보이게 되므로 의미가 없습니다.

2. 폴더 이름 입력난이 활성화 되면

Alt + "0160" 을 누릅니다.

"0160" 은 키패드 입력입니다. 키패드 없는 노트북 등에서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알트를 누른 상태에서 숫자 0160 을 입력해야 합니다.

엔터를 누르면 이름이 없는 폴더가 생겨납니다.

키패드 없는 경우에는 "문자표" 프로그램으로 공백 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검색으로 "문자표"를 검색하면 글꼴별로 사용 가능 문자를 표시해주는 "문자표"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실행한 후 기본 선택인 "Arial" 글꼴 문자표에서 5번째 줄 15번째 "No Break Space" 공백 문자를 클릭해 선택합니다.

하단 "선택" -> "복사" 버튼을 차례로 누릅니다.

클립보드에 특수 공백 문자가 복사되었습니다.

새로 생성한 폴더의 컨텍스트 메뉴에서 "이름 바꾸기"를 선택한 후 Ctrl+V 키를 눌러 특수 공백 문자를 붙여넣기 합니다.

엔터 키를 누르면 이름 없는(공백 특수 문자 1개인) 폴더가 됩니다.

3. 폴더 아이콘을 투명한 것으로 변경합니다.

폴더 컨텍스트 메뉴를 열어 "속성"을 선택해 폴더 속성창을 엽니다.

 

4. "사용자 지정" 탭의 아이콘 변경 버튼을 눌러 새 아이콘 선택 창을 엽니다.

두번째 줄 13번째 아이콘이 투명 아이콘입니다.

선택 후 "확인"/"확인" 을 눌러 속성 창을 닫습니다.

폴더 아이콘이 사라지고 투명해집니다.

 

보이지는 않지만 폴더는 자리를 차지하며, 마우스로 영역을 드래그 하면 폴더가 위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폴더를 구석에 잘 처박아 두고? 더블클릭 해 연 후 넣어둘 파일들을 이동시키면 됩니다.

반응형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