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팁.활용

CapsLock 키를 한영 전환키로 바꿔서 사용하기

반응형

키보드에 따라 다르지만 한글 영문 입력 전환을 위해 오른쪽 알트(Alt) 키에 할당된 한/영 전환키를 누르다 보면 오타가 자주 발생합니다.

스페이스바를 누르거나 한자키를 누르거나 해서 한영 전환이 제때 안되서 자주 키보드를 봐야 하는 귀찮음이 있습니다.

쉬프트+스페이스바로도 사용해봤지만, 키 두개 누르는게 번거롭습니다.

 

아래는 제 키보드 상태입니다.

오타 나는게 짜증나서 오른쪽 키 두개를 뽑아버렸습니다.

오타는 줄었지만, 스페이스바를 피해서 엄지로 한/영 전환을 누르는 것도 가끔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오타가 납니다.

 

윈도우 키와 한자 키를 빼버린 키보드

 

알고 있었지만 귀찮아서 안하던 캡스락(CapsLock) 이른바 영문 대문자 고정 키를 한영 전환키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한글 영문이 섞인 타자 입력량이 워낙 많은 종류의 일을 하다보니 이 기회에 아얘 노트북까지 바꾸기로 합니다.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해서 컴터 무식자들에게는 조금 난이도가 있지만, 아래 내용대로 따라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1.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파일 위치 모르면 윈도우 검색에서 "re" 만 입력해도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바로 검색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2. 레지스트리 편집기 왼쪽 트리에서 다음 경로를 찾아 내려갑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Keyboard Layout/

"Keyboard Layout" 과 "Keyboard Layouts" 2가지가 있으므로 "s" 없는 것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3. 오른쪽 창에 이진값을 추가해야 합니다.

이름은 "Scancode Map"

종류는 "REG_BINARY"

입니다.

 

오른쪽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컨텍스트 메뉴에서 새로만들기 > "이진값" 을 선택합니다.

 

 

새 값이 추가되면서 오른쪽 창에 새 키를 입력하는 입력 필드가 표시됩니다.

 

"Scancode Map"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빈 새 값이 추가됩니다.

데이터 필드에는 "길이가 0인 이진값" 으로 데이터가 없음을 표시합니다.

 

4. 추가된 "Scancode Map" 항목을 더블클릭하면 팝업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이제 데이터를 입력해야 합니다.

항목 위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열어 "수정" 항목을 선택해도 됩니다.

다음의 내용을 그대로 입력합니다. 순서대로 주욱 입력해나가면 됩니다.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72 00 3A 00
00 00 00 00 00 00 00 00

 

3줄을 입력하며, 2번째 줄의 "72"(한/영전환)와 "3A"(캡스락)가 3A->72로 매핑해주는 키보드 스캔코드 매핑 값입니다. 매핑이 되면 캡스락키가 눌리면(3A) 한영전환(72)로 입력된것으로 처리됩니다. 나머지는 모두 "00"으로 채우면 됩니다.

 

화살표 이동 키로 이동해거나 마우스 클릭으로 원하는 위치 이동해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5. "확인"을 눌러 저장합니다. 다음과 같이 키가 등록된게 보입니다.

 

재부팅합니다.

캡스락 키를 눌러 한영 전환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합니다.

 

캡스락 키에 LED로 대문자 고정 알림이 들어오는 키보드인 경우 한/영 전환으로 매핑을 하면 LED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참고삼아 알아두셔야 합니다.

 

반응형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