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스킨/팁.활용.확장

티스토리 스킨 교체와 스킨 정적 컨텐츠 캐싱 정책

반응형

1. 새로 설치한 스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


티스토리 스킨을 교체하는 경우 블로그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맞닥뜨리게 되는 문제가

업데이트한 스킨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입니다.


특히 스킨에 포함된 이미지와 자바스크립트 파일이(images 폴더에 업로드하는 모든 정적인 파일이 해당) 이전 스킨의 것이 로딩되면서 스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티스토리 스킨은 이미지 파일이 블로그 레이아웃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안되지만,

자바스크립트로 카테고리나 메뉴 위치, 또는 스킨 레이아웃을 보정하는 스킨의 경우, 레이아웃이 깨져보이거나, 카테고리가 안보이는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책은 간단해서


1. 웹브라우저 캐시를 한번 소거


관련글

-> 웹브라우저 캐시를 빠르게 삭제하기





2. 약 30분 내외의 시간 경과(정적 컨텐츠 캐시 만료 시간 경과)



3. 스킨편집기 프리뷰 창에서 확인(업로드한 정적인 컨텐츠 실시간 반영)




과 같은 방법을 통해 교체한 스킨이 적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스킨 편집기에서 업로드 하는 파일들이 캐싱(Caching)되기 때문에 티스토리 시스템에서 정한 캐시 만료 시간까지는 이전 버전의 파일이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이용자 단에서 웹브라우저에 캐시된 파일을 한번 소거해주면 문제는 간단하게 해결되지만, 티스토리에서 별다르게 언급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새로 설치한 스킨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오해를 하게 됩니다.




2. 티스토리 서비스의 스킨 정적 컨텐츠 캐싱 정책


스킨 설치형 블로그 시스템인 티스토리는

서비스 속도 향상을 위해 블로그의 정적인 컨텐츠들은 캐싱을 하고 있습니다.

트래픽 감소와 함께 빠른 응답 속도를 보장할 수 있지만, 블로그 스킨과 관련된 정적인 컨텐츠들이 업데이트 된 경우, 캐시가 만료되야 새 컨텐츠가 보이게 되는 구조적인 한계도 있게됩니다.


스킨 교체를 한 경우, 그리고 내 블로그 경로에 정적인 파일들(이미지 파일,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함께 업로드한 경우

이 파일들은 즉시 반영되어 보이지 않습니다.


정적인 컨텐츠에 대한 티스토리 시스템의 캐시 만료 시간은 최대 약 30분입니다.


최대 30분 내외의 시간이 경과하면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모든 방문자들에게 업데이트 된 정적인 컨텐츠가 보이게 됩니다.


단, 웹브라우저 설정이나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즉시 반영되어 보일 수도, 또는 더 장시간 동안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내 웹 브라우저에서 즉시 반영된 결과를 보고 싶으면 위의 해결책을 따르면 됩니다.


구버전 스킨들의 경우 자바스크립트로 레이아웃을 제어하는 경우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적었지만, 

보다 복잡하고 화려한 레이아웃을 요구하는 최근의 추세로 인해 자바스크립트로 레이아웃을 제어하는 스킨이 일반화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킨 변경시 정적인 컨텐츠로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함께 업로드한 경우 스킨 적용 확인 전 웹브라우저 캐시 소거는 필수로 해야 합니다.


스킨을 변경한 경우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방문자들은 최대 30분 안쪽의 시간이 경과하면 업데이트 된 정적인 컨텐츠가 반영된 블로그 화면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남들은 잘 설치해서 쓰는 스킨이 나만 깨져보이거나 한다면, 대부분 이 문제로 인한 것입니다.

쓰고 싶었던 원하는 스킨을 써보지도 못하고 구 스킨으로 원복하는 경우를 간혹 보게 됩니다.


이런 불편함이 싫다면 자바스크립트로 레이아웃 제어를 하지 않는 구버전 스킨, 레이아웃이 고정된 심플한 일부 레퍼런스 스킨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