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팁.활용

크롬 브라우저 캐시를 빠르게 삭제하는 방법

반응형

1. 단축키를 사용해 즉시 삭제하기


Ctrl + Shift + Del을 누르면 크롬 브라우저 설정이 열리고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팝업이 바로 표시됩니다.

"기간" 을 전체 기간으로 선택

"캐시된 이미지 및 파일" 만 체크한 후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버튼을 누릅니다.

설정 탭을 닫습니다.


조금 번거로울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키보드 단축키만으로 빠르게 캐시 소거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에서 선택한 설정 값은 크롬 브라우저에 저장되므로 다음번에도 그대로 설정이 유지됩니다.


Ctrl + Shift + Del 을 눌러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탭을 열고

Enter 를 누르면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버튼을 클릭한 것과 같이 동작합니다. 설정은 이전에 사용한 설정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Ctrl + W 를 눌러 설정 탭을 닫습니다.

( Ctrl+Shift+Del -> Enter -> Ctrl+W )


2번의 크롬 개발자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이 아닐 경우 일회성으로 반복적으로 사용할 경우 가장 빠르고 간편하게 크롬 캐시 소거를 할 수 있습니다.







2. 크롬 개발자 도구(F12)를 사용해 캐시 안남기기


크롬 개발자 도구 설정에서 크롬 개발자 도구를 열어놓은 동안은 캐시를 저장하지 않도록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캐시를 반복적으로 소거해서 업데이트한 내용을 확인해야 하는 개발자? 가 아니면 조금 번거롭지만

브라우저 레벨에서 지원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업데이트 한 내용을 즉시 확인해야 하면, 이 설정을 켜고 개발자도구를 열어서 확인작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크롭 개발자도구(F12)를 연후 

오른쪽 상단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세로 점 3개) 후 팝업 메뉴에서 "Settings" 를 선택합니다. 정식 이름은 Customize and Control Dev Tools 입니다.

또는 개발자도구를 연 상태에서 "F1" 키를 누르면 됩니다.



Preferences 창의 "Network" 섹션 "Disable cache(while DevTools is open)"을 체크합니다.

우측 상단 "X"를 클릭해 닫습니다.


이제 크롬 개발자도구를 열어놓은 상태에서는 새롭게 캐시를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새로 로딩하는 페이지부터는 새로 서버에서 리소스를 받아오게 됩니다.


단, 이전에 캐시된게 있으면 그걸 가져올 수 있으므로, 캐시 소거는 한번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3.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해 주기적으로 소거하기


크롬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중에 캐시를 주기적으로 소거해주는 확장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단, 비추입니다.



과거(지금도) 캐시 소거 확장 프로그램 중에 악성 코드나 광고성 링크로 유도를 하는 확장 프로그램이 많았고, 주기적으로 삭제해주는 기능도 10분 간격 등으로 내가 원하는 시점에 캐시 소거를 하려면 어차피 확장 프로그램을 열어서 기능을 따로 실행해야 합니다,

1번의 크롬의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과 별로 낫지도 않고, 대부분 주기적으로 캐시를 소거해주는 시간 간격으로 인해 생각보다 별 쓸모가 없습니다.

반응형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