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팁.활용

지메일 비밀모드로 이메일 유출을 방지하기

반응형

기업 내부의 이메일이 외부로 유출되어 큰 사고가 터지거나, 개인간에 주고 받은 메일이 노출되어 심각한 개인정보 침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일어납니다.

특히 기업의 경우 기업의 존폐에 영향을 줄 만큼 큰 파장을 일으키기도 해서, 이메일 보다 SNS가 더 많이 사용되는 요즘 이메일 보안은 그 어떤 때보다 중요합니다.


지메일에는 이런 용도를 위한 비밀모드가 있습니다.

비밀모드를 사용하면 메일을 수신한 사용자에게 SMS 인증키를 보내 본인만 메일을 열어보게 할 수 있습니다.

또 일정 기간이 지나면 메일을 열어볼 수 없게하거나, 이미 발송한 메일 내용을 볼 수 없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비밀모드인 만큼 발송하는 메일의 비밀 유지를 위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지메일 비밀모드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대방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SMS를 통해 인증번호가 발송되어 수신자 보인만 메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2. 만료일을 지정해 만료일이 지나면 메일을 열어볼 수 없습니다.


3. 발송한 메일의 "액세스 권한 취소" 로 메일을 열어볼 수 없도록 할 수 있습니다.


4. 모바일 지메일도 동일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5. 비밀모드로 발송된 메일은 드래그로 영역을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내용을 복사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6. 첨부파일을 함께 보낸 경우 첨부파일의 내용을 확인할 수는 있지만 다운로드는 불가능합니다.


7. 수신자는 받은 메일을 전달(포워딩) 할 수 없습니다.


8. 수신한 이메일은 인쇄할 수 없습니다.





비밀모드 메일 발송하기


새 "편지쓰기 " 를 열면 하단에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아이콘이 하나 있습니다. "비밀 모드 사용 또는 사용 중지" 아이콘입니다.






아이콘을 클릭해서 비밀모드를 켜면 비밀모드 설정 팝업이 뜹니다.




1. 만료 기간을 선택합니다. 1일, 1주, 1달, 3달, 5년 후 만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SMS 비밀번호" 를 선택하면, 수신자가 비밀모드 이메일을 열어보려면 SMS로 구글에서 자동 발송하는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해 인증해야 합니다.

단, 수신자는 지메일 계정이 있거나 구글 계정과 연결한 이메일 주소가 있어야만 비밀모드 이메일을 열여볼 수 있으며, SMS 비밀번호 인증이 가능합니다. 




비밀모드를 설정하면 메일 작성하는 메일 하단에 아래와 같은 비밀모드 정보 박스가 추가됩니다.




3. 메일 작성을 완료한 후 "보내기"를 누르면 메일이 발송됩니다.

"SMS 비밀번호 인증" 을 선택했고 수신자가 지메일인 경우 수신자의 휴대폰 번호를 확인하는 팝업이 추가로 표시됩니다.

수신자 휴대폰 번호 맨 앞의 0을 제외하고 "10-1234-5678" 형식으로 입력한 후 "전송" 을 누릅니다.

비정상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SMS 인증 기능은 켜지지 않습니다.





발송한 이메일 내용을 볼 수 없게 차단하기


지메일 비밀모드로 발송한 메일은 수신자 이메일이 지메일이 아니어도 동일하게 비밀모드가 동작하기 때문에 보안성이 굉장히 높아 민감한 메일을 보낼 경우 지메일 비밀모드로 발송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밀모드로 발송한 이메일은 "보낸편지함" 에서 "액세스 권한 취소"를 눌러 메일 내용을 열어볼 수 없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비밀모드 메일 확인하기


비밀모드로 발송한 이메일을 수신자가 열면 아래와 같이 "이메일보기" 버튼과 제목만 확인 가능한 패킹된 형태로 보입니다.



"이메일보기" 버튼을 누르면 구글 비밀메일 페이지로 이동해서 인증절차를 진행한 후 메일 내용을 표시합니다.

이미 만료되었거나, 발송자가 액세스 권한을 취소한 경우 메일 내용을 볼 수 없습니다.

반응형

닫기